본문은 Effective Kotlin을 읽고 간단하게 정리한 글입니다. 필요에 따라 생략/수정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, 내용이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.
1. compareTo의 동작원칙
- 비대칭적 동작: a >= b 이고, b >= a라면, a == b
- 연속적 동작: a >= b이고, b >= c라면, a >= c
- 코넥스적 동작: a >= b 또는 b >= a 중에 적어도 하나는 항상 true
2. compareTo의 대안
기본적으로 compareTo를 따로 정의해야 할 상황은 거의 없다. compareTo를 재정의하는 대신, 간단하게 다음의 함수를 이용해서 순서를 지정할 수 있다.
- sortedBy: 하나의 프로퍼티를 기반으로 순서를 지정할 때 사용
- sortedWith: 하나의 프로퍼티를 기반으로 순서를 지정할 때 사용
- sortedWith 함수의 인자로는 Compartor<in T> 타입이 필요하다
- compareBy 함수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
// sortedBy - 단일 프로퍼티를 기반으로 정렬
val list = listOf("aaa", "cc", "bbbb")
val sorted = list.sortedBy { it.length }
println(list) // [aaa, cc, bbbb]
println(sorted) // [cc, aaa, bbbb]
// sortedWith - 복수 프로퍼티를 기반으로 정렬
val sortedDates = myDates.sortedWith(compareBy { it.month }.thenBy { it.day })
println(myDates)
/*
MyDate(month=8, day=19)
MyDate(month=5, day=16)
MyDate(month=1, day=29)
MyDate(month=5, day=10)
MyDate(month=8, day=3)
*/
println(sortedDates)
/*
MyDate(month=1, day=29)
MyDate(month=5, day=10)
MyDate(month=5, day=16)
MyDate(month=8, day=3)
MyDate(month=8, day=19)
*/
객체가 직접 Comparable<T>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형태로도 구현이 가능하다. 이때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.
- 특정 프로퍼티를 기반으로 정렬하게끔 만든다
- 비교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이 없다면 비교하지 못하게 만든다
- 자연스러운 순서를 갖는 객체(e.g. 측정단위, 날짜, 시간)인지 확실하지 않다면 비교기(comparator)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
- 자주 사용한다면 클래스의 companion 객체로 정의할 수 있다
class User(val name: String, val surname: String) {
// ...
companion object {
val DISPLAY_ORDER = compareBy(User::surname, User::name)
}
}
val sorted = names.sortedWith(User.DISPLAY_ORDER)
3. compareTo 구현하기
compareTo는 다음과 같은 함수들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.
- compareValues: 두 값을 단순하게 비교할 때 사용한다
class User(
val name: String,
val surname: String
): Comparable<User> {
override fun compareTo(other: User): Int =
compareValues(surname, other.surname)
}
- compareValuesBy: 더 많은 값을 비교하거나, 선택기(selector)를 활용해서 비교할 때 사용한다
class User(
val name: String,
val surname: String
): Comparable<User> {
override fun compareTo(other: User): Int =
compareValuesBy(this, other, { it.suername }, { it.name })
}
'책 > Effective 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이펙티브 코틀린] 아이템 50: 컬렉션 처리 단계 수를 제한하라 (0) | 2023.09.21 |
---|---|
[이펙티브 코틀린] 아이템 43: API의 필수적이지 않은 부분을 확장 함수로 추출하라 (0) | 2023.09.04 |
[이펙티브 코틀린] 아이템 21: 일반적인 프로퍼티 패턴은 프로퍼티 위임으로 만들어라 (0) | 2023.08.02 |
[이펙티브 코틀린] 아이템17: 이름 있는 아규먼트를 사용하라 (0) | 2023.07.23 |
[이펙티브 코틀린] 아이템16: 프로퍼티는 동작이 아니라 상태를 나타내야 한다 (0) | 2023.07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