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은 Effective Java를 읽고 간단하게 정리한 글입니다. 필요에 따라 생략/수정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, 내용이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.
선결론
- 자바의 명명 규칙은 크게 철자와 문법 두 범주로 나뉜다
- 각 명명 규칙을 숙지하자
철자 규칙
1) 패키지
- 패키지와 모듈 이름은 각 요소를 점(.)으로 구분하여 계층적으로 짓는다
- 이때 요소들은 모두 소문자 알파벳 혹은 숫자로 이루어진다
- 조직 바깥에서 사용될 패키지라면 조직의 인터넷 도메인 이름을 역순으로 사용한다(com.google, org.eff)
- 예외적으로 표준 라이브러리와 선택적 패키지들은 java와 javax로 시작한다
- 패키지 이름의 나머지는 해당 패키지를 설명하는 하나 이상의 요소로 이뤄진다
- 각 요소는 일반적으로 8자 이하의 짧은 단어로 하되, 통용되는 약어를 추천한다(utilities -> util)
- 합성어의 경우각 단어의 첫 글자만 따서 써도 좋다(awt)
2) 클래스와 인터페이스
- 하나 이상의 단어로 이뤄지며, 각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한다
- 여러 단어의 첫 글자만 딴 약자나 널리 통용되는 약어(max, min)을 제외하고는 단어를 줄여 쓰지 않도록 한다
- 약어의 경우 첫 글자를 대문자로만 하는 편이 일반적이다(HttpUrl, Db)
3) 메서드와 필드 이름
- 첫 글자를 소문자로 쓴다는 점만 빼면 클래스 명명 규칙과 같다
- 첫 단어가 약자라면 단어 전체가 소문자여야 한다
- 예외적으로 상수 필드를 구성하는 단어는 모두 대문자로 쓰며, 단어 사이를 밑줄로 구분한다
- 상수 필드는 static final 필드의 타입이 기본 타입이나 불변 참조 타입(아이템 17)인 경우를 의미한다
- 지역변수엔 약어를 써도 좋다
- 약어를 써도 그 변수가 사용되는 문맥에서 의미를 쉽게 유추할 수 있기 떄문에(i, denom, houseNum)
- 타입 매개변수의 이름은 보통 한 문자료 표현한다
- 임의의 타입엔 T, 컬렉션 원소의 타입은 E, 맵의 키와 값에는 K와 V, 예외에는 X, 메서드의 반환 타입에는 R
- 그 외의 임의 타입의 시퀀스에는 T, U, V 혹은 T1, T2, T3를 사용한다
식별자 타입 | 예 |
패키지와 모듈 | org.junit.jupiter.api, com.google.common.collect |
클래스와 인터페이스 | Stream, FutureTask, LinkedHashMap, HttpClient |
메서드와 필드 | remove, groupingBy, getCrc |
상수 필드 | MIN_VALUE, NEGATIVE_INFINITY |
지역변수 | i, denom, houseNum |
타입 매개변수 | T, E, K, V, X, R, U, V, T1, T2 |
문법 규칙
1) 클래스
-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(열거 타입 포함)의 이름은 보통 단수 명사나 명사구를 사용한다(Thread, PriorityQueue, ChessPiece)
- 이와 반대로 객체를 생성할 수 없는 클래스(아이템 4)의 이름은 보통 복수형 명사로 짓는다
- 인터페이스 이름은 클래스와 똑같이 짓거나(Collection, Comparator), able 혹은 ible로 끝나는 형용사로 짓는다(Runnable, Iterable, Accessible)
- 애너테이션은 그 활용이 다양한 관계로 지배적인 규칙이 없이 명사, 동사, 전치사, 형용사가 두루 쓰인다
2) 메서드
- 어떤 동작을 수행하는 메서드의 이름은 (목적어를 포함한) 동사구로 짓는다(append, drawImage)
- boolean값을 반환하는 메서드라면 보통 is나 has로 시작하고 명사나 명사구, 혹은 형용사로 기능하는 아무 단어나 구로 끝나도록 짓는다(isDigit, isEmpty, hasSiblings)
- 반환 타입이 boolean이 아니거나 해당 인스턴스의 속성을 반환하는 메서드의 이름은 보통 명사, 명사구, 혹은 get으로 시작하는 동사구로 짓는다(size, hashCode, getTime)
- 객체 타입을 바꿔서 다른 타입의 또 다른 객체를 반환하는 인스턴스 메서드의 이름은 보통 toType 형태로 짓는다(toString, toArray)
- 객체의 내용을 다른 뷰로 보여주는 메서드(아이템 6)의 이름은 asType 형태로 짓는다(asList)
- 정적 팩터리의 이름은 다양하지만 from, of, valueOf, instance, getInstance, newInstance, getType, newType(아이템 1)을 흔히 사용한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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