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능적 요구사항
- 주어진 횟수 동안 n대의 자동차는 전진 또는 멈출 수 있다.
- 각 자동차에 이름을 부여할 수 있다. 전진하는 자동차를 출력할 때 자동차 이름을 같이 출력한다.
- 자동차 이름은 쉼표(,)를 기준으로 구분하며 이름은 5자 이하만 가능하다.
- 사용자는 몇 번의 이동을 할 것인지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한다.
- 전진하는 조건은 0에서 9 사이에서 random 값을 구한 후 random 값이 4 이상일 경우 전진하고, 3 이하의 값이면 멈춘다.
- 자동차 경주 게임을 완료한 후 누가 우승했는지를 알려준다. 우승자는 한 명 이상일 수 있다.
프로그래밍 제한사항
- 자바 코드 컨벤션을 지키면서 프로그래밍한다.
- 기본적으로 Google Java Style Guide을 원칙으로 한다.
- 단, 들여쓰기는 '2 spaces'가 아닌 '4 spaces'로 한다.
- indent(인덴트, 들여쓰기) depth를 3이 넘지 않도록 구현한다. 2까지만 허용한다.
- 예를 들어 while문 안에 if문이 있으면 들여쓰기는 2이다.
- 힌트: indent(인덴트, 들여쓰기) depth를 줄이는 좋은 방법은 함수(또는 메소드)를 분리하면 된다.
- 3항 연산자를 쓰지 않는다.
- 함수(또는 메소드)가 한 가지 일만 하도록 최대한 작게 만들어라.
- 프로그래밍 요구사항에서 별도로 변경 불가 안내가 없는 경우 파일 수정과 패키지 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.
- 예외 상황 시 에러 문구를 출력해야 한다. 단, 에러 문구는 [ERROR] 로 시작해야 한다.
추가된 요구사항
- 함수(또는 메소드)의 길이가 15라인을 넘어가지 않도록 구현한다.
- 함수(또는 메소드)가 한 가지 일만 잘 하도록 구현한다.
- else 예약어를 쓰지 않는다.
- 힌트: if 조건절에서 값을 return하는 방식으로 구현하면 else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.
- else를 쓰지 말라고 하니 switch/case로 구현하는 경우가 있는데 switch/case도 허용하지 않는다.
프로그래밍 요구사항 - Application
- Application 클래스를 활용해 구현해야 한다.
- Application의 패키지 구조와 구현은 변경하지 않는다.
- final 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는 변경하지 않는다.
- // TODO 구현 진행 이 후 부터 구현한다.
public class Applicatio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final 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// TODO 구현 진행
}
}
프로그래밍 요구사항 - RandomUtils
- RandomUtils 클래스를 활용해 랜덤 기능을 구현해야 한다.
- RandomUtils의 패키지 구조와 구현은 변경하지 않는다.
public class RandomUtils {
private static final Random RANDOM = new Random();
private RandomUtils() {
}
public static int nextInt(final int startInclusive, final int endInclusive) {
if (startInclusive > endInclusive) {
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}
if (startInclusive < 0) {
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}
if (startInclusive == endInclusive) {
return startInclusive;
}
return startInclusive + RANDOM.nextInt(endInclusive - startInclusive + 1);
}
}
프로그래밍 요구사항 - Car 객체
- 다음 Car 객체를 활용해 구현해야 한다.
- Car 기본 생성자를 추가할 수 없다.
- name, position 변수의 접근 제어자인 private을 변경할 수 없다.
- 가능하면 setPosition(int position) 메소드를 추가하지 않고 구현한다.
public class Car {
private final String name;
private int position = 0;
public Car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// 추가 기능 구현
}
입출력 예시
⌨️ 입력
- 경주 할 자동차 이름(이름은 쉼표(,) 기준으로 구분)
pobi,woni,jun
- 시도할 회수
5
🖥 출력
- 각 차수별 실행 결과
pobi : --
woni : ----
jun : ---
- 단독 우승자 안내 문구
최종 우승자: pobi
- 공동 우승자 안내 문구
최종 우승자: pobi, jun
- 예외 상황 시 에러 문구를 출력해야 한다. 단, 에러 문구는 [ERROR] 로 시작해야 한다.
[ERROR] 시도 횟수는 숫자여야 한다.
💻 프로그래밍 실행 결과 예시
경주할 자동차 이름을 입력하세요.(이름은 쉼표(,) 기준으로 구분)
pobi,woni,jun
시도할 회수는 몇회인가요?
5
실행 결과
pobi : -
woni :
jun : -
pobi : --
woni : -
jun : --
pobi : ---
woni : --
jun : ---
pobi : ----
woni : ---
jun : ----
pobi : -----
woni : ----
jun : -----
최종 우승자: pobi, jun
느낀 점 & 개선할 점
- 결과(raceResult)를 매개변수로 전달하는 식으로 코드를 짰는데, 이는 부수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는 리뷰를 받았다. -> Car 객체에서 메소드를 정의하고 stream을 함께 이용하는 방식으로 코드를 짜면 이를 방지할 수 있다.
- scanner를 setter의 매개변수로 전달하는 방식은 다소 모호하다는 리뷰를 받았다. → 메소드의 시그니쳐에 대해 더욱 고민하고, 입력받는 메소드를 분리해보자.
- 위에서 파생된 문제인데, scanner를 매개변수로 전달받다보니 단위테스트를 하기가 힘들었다. → 메소드의 인자로 String이 들어가는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하자.
- 코드리뷰를 받다보니 객체지향적인 개념이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. → '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'를 읽어보자.
코드
https://github.com/JungTag/java-study/tree/task2/racing-car/src/main/java/task2
'프로그래밍 언어 > Java + 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Kotlin] 코틀린에선 빌더 패턴(Builder Pattern) 대신 data class를 사용하라 (0) | 2022.06.22 |
---|---|
[Java] Comparable과 Comparator (0) | 2022.04.27 |
[Java] 스터디 16주차: 문자열 계산기 만들어보기 (0) | 2021.09.28 |
[Java] 스터디 15주차: 람다식 (0) | 2021.09.24 |
[Java] 스터디 14주차: 제네릭 (0) | 2021.09.07 |